'완벽에 대한 고집' 정교한 리플래시하우스의 공정은 품격이 다른
100년 목조주택을 지향합니다.

Home > MINDSET > 목조주택의 장점

목조주택의 장점

고수명, 고에너지
효율의 경제적인 집
낮은 화재위험성,
우수한 내진성능
탄소저장을 통한
친환경 House
유기질 자재의
건강한 집


  • 경량 목구조 주택(Light weight wood frame house)은 가벼운 목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지만 2백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또한 오늘날 가장 과학적으로 발전된 일반적이며 대중적인 건축양식으로 미국, 캐나다 등 일반 주택의 대부분이 이 방식으로 건축되고 있습니다.
    투바이포(2X4) 공법으로도 불리는 경량 목구조주택은 단면이 2인치x4인치 (우리나라는 2인치 6인치)의 각재를 주로 사용하여 건축됩니다.
    수평 및 수직 격판이 상호 긴밀하게 결합되어 수평, 수직 하중에 저항하는 “상자형 구조(box system)”로서, 설계상 거의 제약이 없이 원하는 구조와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으며, 지진에도 강한 저항능력을 가집니다.




    목조주택에서의 삶이 바로 힐링입니다.

    건강을 배려해요. 건축재료는 공기환경에 특히 영향을 끼치며 이는 사람의 호흡기계, 면역계, 혈액과 순환기계에 영향을 끼칩니다. 천연목재에서 방향되는 목재의 향기는 심리적 안정감으로 쾌적감을 주고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자연공조시설이에요. 온습도가 최적상태로 유지할 필요가 있는 박물관 수장품 저장고는 내부를 목재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가정용 에어컨과 같은 장치로는 습도 조절을 완벽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목재의 조습작용을 이용하여 습도를 안정화하는 것입니다.
    실내 소음이 없어요. 목재는 소리를 저음에서 고음까지 균형있게 흡음하고 잔향이 없기 때문에 음악도 마음편하게 들립니다. 반면 콘크리트는 흡음능력이 거의 없어 소리가 실내에 계속 잔여하여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거환경 재료가 갓 태어난 쥐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

    목재, 금속제 및 콘크리트로 된 사육상자에서 갓 태어난 쥐를 23일간 사육하고 그 생존율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재상자는 85%의 생존율을 나타낸 반면,
    금속상자에서는 41%, 콘크리트 상자에서는 7%의 생존율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바닥에 목재 칩을 깔아주지 않았을 때, 콘크리트 사육상자에서는 자기 새끼를
    잡아먹는 포육이상 현상이 있었고, 이어서 산모도 70일 후에 사망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